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심과 말 한마디가 사람을 살린다.

1. 경험 공유/다. 생활속의 지혜, 잡담

by 린이가족 2021. 11. 1. 18:04

본문

반응형


어제 어떤 분으로부터 이런 얘기를 들었다.

"내가 아는 사람이 직장을 옮겨 출근을 했을 때 누군가 다가와 "00는 어디에 있나요?"라고 물어봤고, 거기가 어딘지 잘 몰라 "저쪽 가서 물어보세요"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표정이 조금 좋지 않았던 것이 기억난다고 한다.
잠시 뒤 물어본 사람은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이 얘기를 들은 어떤 분은 이어서 이런 얘기를 해주었다.

"저도 과거에 일을 하고 있을 때 후배가 다가와 담배를 피러가자고 했는데 "지금은 좀 바쁘니 이따가 피자"라고 했다고 한다.
그 후배는 30분 뒤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특히, 뒤에 말씀하신 분은 아직도 그 상황이 머릿속에서 기억날 때가 있다고 한다.

물론 이 분들이 그 사람들에게 잘못한 것은 없지만,
그리고 이미 지난 일이지만,
그 표정, 몸짓, 말투를 들었을 때 의심과 생각을 했지만 망설여 말 한마디를 못한 것이 후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나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주위에서 생명을 잃으신 분들이 있다.

이 분들의 대부분 공통점은 "우울증"이다.

이 우울증이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가는 핵심이다.

나도 "차라리 죽어버릴까"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
모두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대부분 이런 생각을 한 번쯤은 한 적이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자살"을 하는가?

1. 외부적인 요인으로 주위에서 도와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모든 이유는 되지 않지만, 결론적인 이야기지만... 주위에 표정이 안좋거나, 의욕이 없거나, 정리를 한다거나, 갑자기 울거나, 말이 없어진다거나..
이런 징조들을 내가 우연히 느꼈다면 도와주어야 한다.

말 한마디라도 "괜찮니? 무슨일 있니? 커피라도 한잔할까?" 하는 등 관심을 표명해줘야 한다.

물론 실질적으로 도와줄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사소한 행동 하나만으로 그 사람이 선택하는 길을 조금이나마 늦추거나 방향을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우리의 조그만한 관심, 말 한마디가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





2. 내부적인 요인은 얘기하고 싶지는 않지만, 의지와 행동의 부족이 작용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실패하고 실수한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
거기에서 일어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머무르거나 도태되는 사람이 있다.
여기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그 사람의 의지와 행동의 부족이다.

가끔 성공한 사람들의 과거를 보면, 반지하에서 살았다가 자수성가한 사람, 부모의 폭행, 친한사람의 성폭행을 겪고서도 이겨내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물론 성공한 사람보다 아닌 사람들이 더 많을 수 있어 일반화의 오류일 수 있으나, 생명을 잃은 사람보단 성공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처럼 의지와 행동으로 어려웠던 그 과정을 다시 일어나 앞으로 나가기 위해 꾸준히 마음을 다진다면 늪에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나도 최근 한 달은 너무 어려웠다. 이 전 글에도 언급했지만 그만하고 싶었다.

그러나 시간이 조금씩 지나고, 사소한 일이 하나씩 해결되고, 의지와 행동으로 조금씩 상황이 나아지다보니 "그만하고 싶다"는 마음보다 "역시 시간이 지나니 해결이 됐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또 하나의 핵심적인 사항은 "자존감"이다.
자존감이 내부적인 요인의 큰 역할을 한다.
자존감이 너무 강하거나 약한 것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약한 것이 내부적인 요인으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겠지만, 강한사람도 마찬가지 문제가 생긴다면 크게 무너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 적당한 자존감으로 조절하는 것이 "자존감"을 유지하면서 생명을 앗아가는 일을 방지하는 것일 것이다.





지금까지 "자살"에 대한 외부적인 요인, 내부적인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그동안 경험하고 기록하고 느끼고 들어본 내용을 정리해본 것이다.

사람일이라는 것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하나의 잣대로 맞추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나도 정답을 얘기하기보다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부분을 언급하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정리하면
우리의 관심과 말 한마디.... 정말 중요하고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고
주위를 둘러보길 바라는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한다.

오늘도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