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대에게 전하는 말(1.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자)

1. 경험 공유/나. 자기계발

by 린이가족 2021. 11. 6. 05:54

본문

반응형

 

1.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첫 번째!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자"는 것이다.

 

 

특히 우리 20대의 친구들은 변화에 대해 그리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부분은 다행이라 생각한다.

 

나도 그렇지만 나보다 연륜이 있으신 분들(모두 다 그렇지는 않지만)은 현재 위치에서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형성되어 있다.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면 현재 행동과 습관이 본인의 인생 목표와 일치하기 때문에 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분들은 연륜이 있음에도 변화를 통해 계속 성장하고 기회를 얻으며, 그에 따른 보상을 얻으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정답"이다라고 명쾌하게 언급할 수는 없지만

확실한 것은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현재 스마트폰은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과거 일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화되는 시점에 나 또한 거부감이 있었다.

 

"화면을 터치한다고? 꾹꾹 누르는 맛이 없어서 이상하겠는데?"

"그냥 지금 잘 쓰고 있는데 왜?"

"휴대폰은 전화와 문자만 되면 되지 뭐"

 

이런 관점과 생각을 가지고 있던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조금 늦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었다.

결국 변화를 했고, 지금은 어떠한가? 

나의 생활에 엄청난 편리함을 얻고 있다.

 

누구든 변화에 적응은 결국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선 내게 변화가 오게 되면 두려움으로 인한 거부감이 생기기에 이를 극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1.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자.

2.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자.

3. 시간과 인내심을 갖자.

4. 좋은 변화 안좋은 변화를 구분하자.


 

먼저 열린 마음과 긍정적인 마음으로 접근하자.

이는 거부감을 해소하는 방법이자 습관으로 들여야 한다.

 

우리는 생각이 행동으로, 행동이 습관으로, 습관이 우리의 결과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생각"을 먼저 바꿔야 한다.

생각을 "열린 마음과 긍정적인 마음"으로 접근한다면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된 것이다.

 

어떠한 변화가 내게 왔을 때,

"뭐? 그걸 한다고? 에이~ 못해~~"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래? 해보자! 지금 해보자!"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있다.

 

여러분은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인가?

이 차이는 계속 쌓여 추후 엄청난 결과를 여러분들에게 안기게 될 것이다.

 

과거 "포트리스"라는 게임이 있었다.

쉽게 얘기해서 포를 쏴서 상대방의 에너지를 없애거나 맵의 아래로 떨어뜨리면 승리하는 것이다.

결국 내가 원하는 곳을 맞춰야 하는 것인데, 

각도의 1도 차이는 시작점에서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도착하는 지점에는 어마어마한 격차가 발생한다.

 

이처럼 모든 변화의 시작점인 "생각"을 올바르게 "열린 마음과 긍정적인 마음"으로 접근하게 된다면

분명 스스로 원하는 "좋은 결과"를 얻게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는 시간과 인내심을 갖자는 것인데 이 주제는 추후 또 다룰 것이므로 생략하겠다.

 


 

마지막으로 좋은 변화와 안좋은 변화를 구분하자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안좋은 변화 중 우리가 후회하는 것인 "흡연"이다.

 

"담배 피워볼래?" 

 

흡연자들은 이해할 것이다. 나도 흡연을 15년 넘게 하면서 가장 후회했던 것이 바로 흡연이다.

처음 흡연 시 나에겐 "변화"였다. 

가장 친한친구가 노래방에서 갑자기 담배를 꺼내들더니 피우는 것이 충격이자 변화였던 것이다.

즉, 안좋은 변화였다.

 

흡연을 통해 내가 얻은 결과는 금연을 하면서 느꼈다.

우선 상대방에 대한 배려하지 못했다는 것, 목소리가 변한 것, 편도가 약해진 것, 체력이 저하된 것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또한, 시간을 안 좋은 변화에 사용했다는 것이다.

 

반대로 지금은 금연을 통해 조금씩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운동과 병행하다보니 체력이 많이 향상되었고, 상대방과 이야기할 때도(물론 요즘 마스크를 써서 큰 문제는 없지만) 입냄새로 걱정할 필요도 없고, 담배를 피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내가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명백한 "안좋은 변화"는 배척해야 한다.

 


 

반대로 내게 좋은 변화 중 하나는 "독서"였다.

 

20대 후반, 30대 초반에 같이 있었던 사람 중 대화를 하다 보면 나와 말의 깊이와 지식의 차이가 엄청난 격차를 보이게 된 적 있었다.

그 때 궁금했던 것이 왜 이런 차이가 나지?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독서"라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마침 나도 리더로서 올바른 지휘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그때부터 책을 구매하여 읽기 시작했다.

 

나를 위해 독서를 하면서 느낀 것은 예전에 내가 읽었던 책들이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목적을 가지고 읽다 보니 쉽게 읽히고 뭔가 내게 살이 되는 느낌이었다.

지금도 꾸준히 항상 책을 읽기 위해 시간을 만들거나, 약간의 여유가 있을 때는 거의 독서를 하는 편이다.

 

독서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다.

 

다만 독서를 하는 방법도 터득을 해야 한다. 이 것도 추후 주제가 있기 때문에 생략하겠다.

 

독서를 통해 얻은 결과는 자신감이 생긴다는 것, 다양한 지식을 알게 되었다는 것, 이 세상은 정말 넓다는 것 등이 있다.

이 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이처럼 나에게 변화가 다가왔을 때 "좋은 변화와 안 좋은 변화"를 구분하여 변화를 맞이해야 한다.

 


 

지금까지 성공하기 위한 첫 번째!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 즉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런 방법이 있음에도 사실 변화가 내게 오면 두려움부터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좋은 변화인지 나름 판단해보고 하겠다는 의지, 긍정적인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인다면, 

분명 추후에는 엄청난 결과가 여러분들에게 다가올 것이다.

 

오늘 하루를 보내면서 또는 최근 있었던 일을 되새겨 보면서 내게 어떤 변화가 있었지?라고 생각해보길 바란다. 

 

오늘도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