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람을 얻는 지혜(4. 관계)

3. 독서, 건강/가. 독서, 지식

by 린이가족 2023. 2. 24. 07:44

본문

반응형

지금까지 3가지 테마에 대해 같이 알아보았다.

 

이번 4번째 테마는 "관계"이다.

 

앞 장에 아래와 같이 적혀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은 가장 위대한 일이다"

 

정말 사람의 마음을 진심으로 얻는다는 것은 가히 쉬운 일이 아니다.

그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어려운 만큼 진심으로 중요한 한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면 그 기쁨은 엄청난 행복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이 책에 나온 핵심내용을 몇 가지 소개하겠다.

 


 

1. 아첨과 비난이라는 암초를 피하려면 자신에 대한 말을 삼가라

"절대 자신에 대해 말하지 말라"

 

* Think : 이 문장은 개인적으로 매우 공감하는 문장이다.

이 세상 사람들은 나에 대해 아무 관심이 없다.

특히, 내가 주말에 무엇을 했든, 내가 화장실을 가든, 내가 아프든, 내가 좋은 일이 있었든....

들어주기만 할 뿐, 아무 관심이 없다. 

오히려 좋은 일은 시기하고 안 좋은 일은 소문을 내 더 과장시켜 나에게 안 좋은 시각과 말로 돌아올 뿐이다.

이 책에도 아첨과 비난 중 하나에 부딪힐 위험이 있다고 한다.

가장 위험한 말은 "라떼는 말이야..."이다.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2. 사소한 일을 크게 만들지 말라

"문제가 아닌 것을 문제로 만들지 말라"

"문제를 그대로 둔다고 해서 꼭 최악으로 흘러가진 않는다"

 

* Think : 이 전 테마에도 언급이 되었던 내용이다.

문제를 가만히 둬도 저절로 상황이 호전되어 해결되는 경우가 내가 관여한 일보다 훨씬 많다.

괜히 내가 신경쓰면 더 어렵게 흘러갈 문제도 생긴다.

모든 일에 다 신경쓰지 말고 간섭하지 마라.

다만, 이런 문제를 판단하는 능력은 필요하다. 

 

 

3. 현명한 사람은 자기 장점을 뽐내지 않는다.

"잘난 척하지 않는 사람"

"일을 잘할수록 자기 노력을 숨겨야 한다"

 

* Think : 잘난 척하면 할수록 시기만 생긴다. 그리고 위에서 이야기했지만 관심도 없다^^;

내가 한 공적을 치켜세우고 싶지만 다 알아서 대부분 드러난다.

묵묵히 본인의 위치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겸손하게 하다보면 주위에서 다 인정하게 된다.

그게 훨씬 현명한 사람일 것이다.

매번 사람들의 눈치를 보고 내 이미지를 고민하게 되고 내 일을 드러내고 싶다면 그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을뿐더러 좋은 결과도 얻지 못한다. 잘 생각해 봐라.

 

 

4. 불평은 늘 명성을 떨어뜨린다.

"절대 불평하지 말라"

 

* Think : 불평과 불만은 할 수 있다. 누구나 할 수 있다. 때론 해야 한다.

다만 불평은 결국 후회하게 되더라. 그리고 불평은 하면 할수록 스트레스만 받는다.

불평보다 그 상황을 다시 한번 고민해 보고, 상대방 입장을 조금 더 헤아려줘라.

그것이 분명 나에게 다시 호의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이런 생각과 행동은 꼭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5. 무엇을 주는가 보다 어떻게 줄까를 더 생각하라

"두 번 생각하라"

 

* Think : 사람은 언제나 실수한다. 사람은 완벽한 동물이 아니다.

결국 난 언제나 실수하는 사람이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나의 선택이 올바른지 물어봐라. 검토를 요청해라.

또한, 호의를 줄 때도 바로 주지 말고 시기를 조금 더 생각해 봐라.

거절도 바로 거절하지 말고 상대방의 열의가 조금 식었을 때 거절해라.

내가 보고서를 보고할 때도 PC로 작업하고 바로 보고하지 말고 출력해서 다시 한번 살펴봐라.

 

 

6. 변죽만 울리지 말고 바로 문제의 핵심으로 들어가라

"문제의 핵심을 파고들라"

 

* Think : 항상 핵심과 본질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가끔 토론 또는 토의를 하다 보면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괜히 옛날 속담이 있는 것이 아니다.

항상 이 문제의 본질을 기억하고, 진행하다가도 다시 본질을 기억하여 검토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7. 준비된 사람에게는 위험한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미리 생각하라"

"다시 행각하고 미리 생각하면 살아갈 자유의지를 갖게 된다"

 

* Think : 항상 일을 예측하고 정리해야 한다. 준비를 하지 않으면 두려움만 생긴다.

준비를 하면 할수록 두려움은 감소되고 자신감이 생기기 마련이다.

우리의 행동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위험한 일도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위에 있는 6가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지금까지 "관계"라는 테마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적으로 이 테마가 가장 현실에 와닿는 문구들이 많이 있었다.

인간이라는 말도 관계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에 이 관계를 잘 유지하고 주도를 하기 위해서 나온 내용을

잘 곱씹어본다면 조금이나마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을 얻는 지혜 (1. 미덕)

최근 경영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사람을 얻는 지혜"라는 책이 올라와 있어 구매해 봤다. 겉표지에는 "니체, 쇼펜하우어가 극찬한, 인간 본성과 관계에 대한 최고의 통찰,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rinfamily.tistory.com

 

 

사람을 얻는 지혜 (2. 현실)

지난 글에는 "미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단락은 "현실"이라는 주제이다. 첫 장에 "면도날처럼 날카롭게 현실을 인식하라"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만큼 허무맹랑한 이야기보다 우리가 살아가

rinfamily.tistory.com

 

 

사람을 얻는 지혜 (3. 안목)

세 번째 주제는 "안목"이다. 첫 장에 아래와 같이 적혀있다. "인생은 짧지만 잘 살아낸 삶의 기억은 영원하다" 해석하기 참 애매한 문구다. 지금부터 핵심을 알아가보자^^ 1. 비슷한 점이 있으면

rinfamily.tistory.com

 

오늘도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